손발 클리닉 손발저림증, 방아쇠수지증

손발저림증, 방아쇠수지증

최고의 의료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환자분들의 안전한 진료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분야별 개인 케어로 특화된 치료 시스템! 본브릿지 수술로 이어지는 관절의 건강

손발저림증 이란?

의학적 용어로 파라씨지아(paresthesia)라고 하는 ‘손발저림증’은 말초신경을 이루고 있는 여러 신경섬유 중에서 위치와 진동을 전달하는 신경섬유의 기능이상으로 손발저림 및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척골이 정상적인 길이보다 긴 경우에는 손목에 반복되는 자극을 주게 되어, 척골 위에 있는 구조물인 삼각연골 복합체를 닳아 없어지게 하는 물리적 원인이 됩니다.

특히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비트는 행동을 할 때 증상이 심해지며, 지속적인 자극 시에는 월상골의 변화 혹은 삼각연골 복합체의 파열을 일으키게 됩니다.

손발저림증은 왜 나타날까요?

손발저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뇌졸중의 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손목에 위치한 신경주변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손목터널증후군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손목저림을 혈액순환 장애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는 환자의 주관적인 증상으로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습니다.

어떤 증상이 손발저림증일까요?

손발저림이 주된 증상입니다.

손발저림이 지속되다 보면 그로 인해 어느 정도의 통증이 유발되기도 하며 압력에 대한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섬유 장애로 팔다리가 화끈거릴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손발이 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발저림증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신경전도검사(근전도검사)를 시행합니다.

손의 경우, 신경전도검사를 통해 손목부위의 정중신경 손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손목의 신경 압박 부위의 부종을 환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초기에는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요법을 통해 치료를 시행합니다.

손목신경 주위에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신경손상 완화를 위해 손목에 보조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손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수술을 통해 신경을 누르는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방아쇠 수지증(Trigger Finger)이란?

손가락을 굽히는 힘줄은 힘줄을 싸고 있는 여러 개의 막(활차)에 의해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힘줄이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하고 붓는 경우 통증과 함께 힘줄이 방아쇠처럼 활차에 딸깍하면서 걸리게 되면서 손가락을 피기가 힘들어지는데 이를 방아쇠 수지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엄지 손가락에 잘 생기며 다른 손가락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증은 왜 나타나나요?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나 오랫동안 힘을 준 상태(장바구니 오래 들기, 걸레짜기, 손을 쓰는 작업 등)가 지속되는 경우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이 붓게 됩니다.

이런 경우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인 활차에 힘줄이 걸리게 되어 방아쇠 수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이나 류마티스 등 전신적으로 몸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도 힘줄이 부어 이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초기에는 힘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손가락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방아쇠 수지증이 오래 진행된 경우에는 국소적 스테로이드 주사를 시행할 수 있으나 주사를 3회 이상 맞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염증을 가라 앉히는 방법으로는 파라핀 치료와 도수 치료, HILT 레이저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 국소적 마취를 통해 활차를 절제하여 힘줄이 활차에 걸리지 않게 하는 수술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