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치료 결절종

결절종

최고의 의료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환자분들의 안전한 진료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분야별 개인 케어로 특화된 치료 시스템! 본브릿지 수술로 이어지는 관절의 건강

정의

우리 몸에서 생기는 종양 중 제일 흔한 것으로 손목의 손바닥 쪽이나 손등 쪽, 혹은 손가락, 발목에도 발생하는 물혹의 일종으로 피부 밑의 덩어리처럼 만져지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하여 부풀어 오른 것으로 내부는 관절액으로 차 있습니다. 크기는 콩알 만한 것에부터 작은 알밤 만한 것까지 여러 가지 크기가 있습니다. 손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커지기도 하고 쉬면 가라앉기도 하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고 10대에서 30대 사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결절종의 확실한 발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결절종은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과 같은 세포들이 퇴행변화를 일으켜 점액을 생성하고 이것이 모여 혹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결절종의 증상으로는 혹이 만져진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듯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등에 혹이 있을 때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굽히면 혹이 더욱 튀어나오면서 단단해지고 이때 압박되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에 발생하는 경우 물건을 잡을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혹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특별한 증세를 나타내는데 혈관 주위에 있으면 맥이 뛰는 것이 크게 느껴지며 약간의 통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진단

진단은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시 의 감촉 등으로 진단합니다. 결절종으로 의심되면 주사기로 뽑아 투명한 젤리처럼 생긴 끈끈한 액체가 나오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되며 주사기로 뽑으면 없어지지만 1~2일이 지나면 다시 커지기 때문에 치료목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결절종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사선 사진이나 필요한 경우 초음파나 MRI를 촬영하게 됩니다.

치료

아프지 않은 경우 대개 보존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손을 많이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이즈가 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터뜨리거나 주사로 결절종 내의 관절액을 주사로 뽑아낼 수도 있지만 주머니가 남아 있게 되므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실패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는 수술로 주머니 자체와 원인이 되는 관절막의 일부를 제거하게 됩니다. 결절종 자체가 위험한 질환이 아니며, 불편을 야기하는 일도 드물기 때문에 외관상 보기 좋지는 않지만 그냥 치료하지 않고 관찰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저절로 터져서 없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