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클리닉 그 외 질환

그 외 질환

최고의 의료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환자분들의 안전한 진료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분야별 개인 케어로 특화된 치료 시스템! 본브릿지 수술로 이어지는 관절의 건강

상부 관절와순 손상(SLAP)이란?

SLAP 병변은 이두 장건이 기시하는 상부 관절와순 부분이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은 팔을 짚고 넘어지거나 던지기 동작을 하거나 미세한 손상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SLAP 병변 부위로 관절액이 유출되면 결절종(Ganglion Cyst)이 생기게 됩니다. 결절종의 크기가 커져 상견갑 신경을 누르게 되면 근 위축,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상견갑 신경 포착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SLAP 병변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SLAP 병변인 경우관절에서 소리가 난다거나(염발음), 통증이 생기거나(동통), 불안정감이 드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SLAP 병변은 제 1형, 2형, 3형, 4형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제 10형까지도 보고되었습니다. 과거에는 MRI상으로도 쉽게 진단 가능하여 적극적인 수술 치료를 시행했었습니다.

제1형 SLAP 병변
제2형 SLAP 병변
제3형 SLAP 병변
제4형 SLAP 병변

하지만 최근에는 SLAP 병변 진단을 위한 증상의 특이점이 많지 않을 뿐 아니라, 특별한 경우(던지기 동작을 많이 하는 운동 선수)를 제외하고는 SLAP 병변 단독으로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도 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방 불안정성이나 회전근개 손상 등의 다른 병변에 의한 증상이 SLAP 병변의 증상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SLAP 병변에 결절종이나 상견갑 신경 포착증후군이 동반되면 어깨 주변 부위의 동통 외에 극하근의 위축, 외회전 동작의 근력 약화 등 특이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현재 SLAP 병변의 확진은 MRI에서도 쉽지 않아 관절내시경 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MRI상 결절종이 확인되고 상견갑 신경의 손상이 의심되면 근전도 검사를 통해 신경 손상의 유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SLAP 병변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처음부터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약물 치료, 주사 치료, 재활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비수술 치료)를 하고, 시행 후에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관절내시경)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SLAP 병변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제 1, 3형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손상된 부위를 정리하는 변연 절제술을 시행하고, 제 2, 4형은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SLAP 병변에 결절종과 상견갑 신경 포착 증후군이 동반된 경우에는 SLAP 병변을 통해 결절종을 제거하여 신경 감압술을 시행한 후, SLAP 병변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SLAP 병변
SLAP 병변 봉합 후
결절종 제거술
결절종이 동반된 SLAP 병변의 MRI
SLAP 병변 봉합 후
팔을 움직이기 불편한 어깨 위쪽 통증, 어깨전문의의 확실한 진단으로 견봉-쇄골 관절염을 치료

견봉-쇄골 관절염이란?

견봉-쇄골 관절은 견갑골의 견봉 부위와 쇄골이 이루는 관절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드는 행동 등으로 견봉-쇄골 관절을 자주 사용하여 자극을 주거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연골이 닳게 되면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외상 후에도 견봉-쇄골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떤 증상이 견봉-쇄골 관절염인가요?

팔을 반대쪽 어깨로 움직인다거나 위로 들어올릴 때 심한 어깨 통증 이 발생합니다.

어깨의 외측 끝부분이 바깥쪽으로 튀어나올 수 있으며, 견봉-쇄골 관절이 위치한 어깨 위쪽을 누르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견봉-쇄골 관절염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자가 진단방법으로는 어깨를 교차하여 견봉-쇄골 관절의 이상여부를 알아보는 Cross Arm Test가 있습니다.

한쪽 팔을 안쪽으로 수평이 되게 90도로 굽힌 후, 다른 팔을 이용해 반대편으로 팔꿈치를 밀어보는 방법입니다. 이 때 어깨 위쪽에 통증이 발생하면 견봉-쇄골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 진단으로는 정확한 진단과 상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내원하여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X-ray상으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다른 병변(회전근개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밀 검사(MRI, 초음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초기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주사 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로써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원위 쇄골 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며, 수술 후에는 꾸준한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견봉-쇄골 관절염
원위 쇄골 절제술 후 x-ray
견봉-쇄골 관절염
원위 쇄골 절제술 후 관절내시경